👕패알못 남성을 사로잡은 무신사 스냅 서비스📸

2024. 9. 28. 18:23카테고리 없음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김가빈입니다.

이번에 남성 패션플랫폼👖인 '4910'의 서비스 기획을 진행하고자 계획했는데요.

 

기획에 앞서서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남성 패션플랫폼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무신사'의 서비스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무신사는 옷에 아무리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알고 있는 패션플랫폼💎입니다.

무신사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편집숍이자, 대한민국의 10번째 유니콘 기업입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패션 플랫폼 중에 가장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그 비결 중 하나가  무신사 스냅 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무신사가 많은 사용자가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옷을 좋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옷에 관심없는 사람에게도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옷을 못입는 다면, 남들 입는 거나 DP를 그대로 따라 입어라!"💃라고 말하죠.

 

무신사 스냅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을 참고해서 그대로 손민수 할 수 있는데요.

무신사 앱 하단의 스냅 아이콘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앱인앱(App-in-App) 형태로 구현했기 때문에 

번거롭지 않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2021년 이전에는, 게시판 형태로 운영하던 스트릿 스냅 서비스(좌측 사진)를 새롭게 피드형(우측 사진)으로 변화했습니다.

 

이에 더해, 각자의 관심과 취향에 맞는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하고 ‘좋아요’❤️로 관심을 표현하거나 ‘댓글’로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 고객 간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기존 스트릿 스냅은 무신사의 포토그래퍼 📸 가 길거리에서 찍은 사진이 업로드 되었다면,

새로운 무신사 스냅은 스토어 회원이면 누구나 자신의 스타일링 콘텐츠를 직접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패션 커뮤니티로 탈바꿈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스타일 서칭’과

마음에 드는 스냅을 고르면 자신이 선호하는 패션 스타일을 보여주는 ‘스타일 온보딩’ 기능을 추가해 편리성을 더했습니다.

 

 

 


이번 분석할 기획 레퍼런스는 어떤 것인가요
기업 브랜드 서비스 / 기관 공기업 등 당신이 살펴볼 기획’ 의 주체와 개요를 설정하세요.


  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꾸준한 매출 상승세가 있었지만, 많은 경쟁사의 등장으로 무신사만의 서비스가 필요했다.
         2. 스트릿 스냅이라는 무신사만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패션플랫폼 앱 다운로드 수 및 점유율 지표에서 독보적 1위를 차지했다.
        2. 무신사 스냅의 도입으로 유용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였다.
        3. 매출이 100%가량씩 증가하던 기획 도입 전과 비교했을 때, 기획 도입 후 매출이 200% 가까이 상승했다.

 


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    )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추가한 스냅 서비스 제공은 옷에 관심 많은 사람뿐만 아니라, 옷에 관심이 없는 사람👚 역시 확보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어플 내 체류 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기획은 무신사가 패션플랫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2023년, 👗에이블리에서도 무신사 스냅을 벤치마킹한 형태의 '요즘코디','지금 인기 있는 코디'라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추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에이블리 측에서 분석했을 때도 무신사 스냅이 장점이 있었기 때문에 벤치마킹 시도했을 것입니다.


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 (1가지 detail)


어떻게 하면,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많은 이용자가 사용하여 활성화할 수 있을지 고심했을 것입니다.

 

새롭게 무신사 스냅에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추가했는데,

이를 사용하는 사람이 저조하다면 성공한 기획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통을 활성화 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아요'와 '팔로우' 기능을 추가하여 누구나 무신사 인플루언서😎로 활동할 수 있게끔 의도하고,

무신사 인플루언서에게는 오프라인 행사 참여 등 추가적인 혜택🎁도 부여하는 등의 방식으로 활성화를 이끌었을 것 같습니다.

 


5) 위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최소 1가지 사항)


의류 플랫폼이라고 해서 옷을 사고파는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나누는 서비스 역시 제공하는 것을 보면서 

딱딱한 사고에서 벗어나 사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플랫폼 기업에서는, 단순 서비스 제공을 넘어서 일상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고려하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패알못 남성을 사로잡은 무신사 스냅 서비스_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