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의 에이블리 4910?👕

2024. 10. 6. 00:49카테고리 없음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에이블리의 남자버전, 4910"

4910을 아시나요?

4910은 에이블리에서 운영하고 있는 남성패션플랫폼입니다.

 

저도 4910을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요.

불과 6개월 전 (2024년 03월 28일)에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따끈따끈 하죠?!

 

출시된 지 얼마 안 되어서

새롭게 필요한 서비스가 많을 것 같아서

4910을 기획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그런데 4910이 도대체 무슨 뜻일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10세부터 49세까지 폭넓은 남성 패션 취향을 반영한다'는 뜻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상품을 '사고 싶은(4910) 플랫폼'이라는 의미가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에이블리가 4910을 새롭게 운영하는 이유가 뭘까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발 이커머스사의  확장이 급속도로 진행되는 가운데

여성패션에서 패션스타일뿐만 아니라 뷰티, 디저트에 이어 남성패션으로의

카테고리 확장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라고 합니다.

 

참고

:https://www.yna.co.kr/view/AKR20240328023600030

https://www.etoday.co.kr/news/view/2345152

https://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22916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1040세대에서 여성패션과 남성패션 분야의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남성패션은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디젤매니아, 나이키매니아, 짱구대디, 어미새 등

100만 명 이상이 가입한 큰 규모의 많은 패션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한 기사에 따르면, 이런 인터뷰도 있을 정도로

남성패션에서 패션커뮤니티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는데요.

 

#“패션 유튜버가 추천하면 팬들이 무조건 사더라고요.

‘이 브랜드 이 옷 좋아요’ 리뷰하고 패션 커뮤니티에서 입소문 타면 순식간에 팔려요.

남자분들이 유독 그런 경향을 보이는 것 같아요.” -최준원(가명·23)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4910에 커뮤니티 서비스를 도입한다면

남성패션플랫폼에서 더 치고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4910은 에이블리처럼 다양하고 저렴한 옷이 많이 있다는 점이

다른 남성패션플랫폼과 차별화되는 장점인데요.

 

단점이 있다면, 커뮤니티 서비스의 부재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4910의 리뷰를 쭉 훑어보다 보니

공통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이 있으나, 리뷰가 적으며 사이즈 선택의 어려움을 겪는다는 리뷰가 많았습니다.

또한 옷 잘 입는 사람의 룩을 따라 입고 싶다는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발 이커머스사

최근 국내에서 급격한 상승세를 달리고 있죠.

이들은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패션 알고리즘을 통해

가장 빠르게 신상품 패션 디자인을 선정하고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 의류상점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옷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4910과 중국 이커머스 포지션이 겹칩니다.

하지만, 중국 이커머스가 4910보다 2~5배는 저렴한 가격에 

옷을 판매하고 있다 보니 4910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게 현실입니다.

이들과 경쟁하려면 4910은 중국 이커머스에는 없는 새로운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또한 무신사, 크림, 29cm, 하이버 등 수많은 남성패션플랫폼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보니

그 속에서 4910은 4910만의 색깔을 통해 매력적인 요소를 확보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4910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4910의 5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3개월 전(24년 2월)과 비교해 2배 이상(125%) 급증했으며,

주문 수는 동기간 대비 240%(3.4배)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안주해 4910의 매력적인 요소를 추가로 확보하지 않는다면,

현재 성장세를 보이는 4910의 추세가 꺾일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 커뮤니티 기능의 부재가 4910의 성장세를 방해할 수 있다. 

[분석 근거]

1. 여성패션과 달리 남성패션의 경우 패션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영향력이 크다

2. 수많은 패션플랫폼 및 중국 이커머스의 존재가 4910의 성장을 위협하고 있다.

3. 구글플레이스토어 리뷰를 통해 커뮤니티 기능에 대한 고객니즈를 확인했다.

 

 

 

출처:

http://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8544

https://byline.network/2020/03/24-69/

https://fashionbiz.co.kr/article/198423

 


3)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문제 원인 1]

 

4910남성패션 시장의 특성을 세심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경쟁사인 무신사와 지그재그 등 조 단위 거래액을 내는

패션 플랫폼의 중심에는 모두 커뮤니티 기능이 있습니다.

 

저번주 진행한 레퍼런스 분석에서도 이 내용을 다뤘는데요.

국내 최대 패션 플랫폼 무신사패션 커뮤니티로 시작해

패션 버티컬 커머스화된 것이 그 사례입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287)

 

👕패알못 남성을 사로잡은 무신사 스냅 서비스📸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김가빈입니다.이번에 남성 패션플랫폼👖인 '4910'의 서

phalanx-club.tistory.com

 

여성에 비해 남성 패션 커뮤니티가 더욱 활성화된 것은

 

이론적으로, 남성은 여성에 비해 꼭 필요한 상품이 있을 때만

쇼핑을 하는 목적구매성이 강해 구매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록인 효과’가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생 때부터 자연스레 화장 및 의류에 관심을 갖는 여성과 달리,

남성은 옷에 관심이 많거나 혹은 관심이 아예 없거나로 양극화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통해 트렌드를 쉽게 파악하고

타인이 입는 옷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옷을 구매하길 원하는 니즈가 있습니다.

 

 

 

[문제 원인 2]

 

4910에서는 현재 체형별 AI 코디 추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저렇게 옷 제품 사진을 통해 코디를 추천해주고 있다 보니

패션을 참고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저런 옷 사진을 보고 구매했다가

직접 입어보니 내가 생각했던 핏이 아닌 슬픈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ㅜㅜ

 

4910에서는 무료배송을 해주지만 반품비는 따로 지불해야 하다 보니,

반품을 하려 해도 돈이 아깝고 번거롭습니다.

 

옷 사진과 실착에서의 괴리가 오는 경우가 많다 보니,

아무래도 옷에 관심이 없는 사람의 경우 쇼핑을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쇼핑 실패경험이 쌓이다 보면, 

다른 의류플랫폼으로 고객 이탈이 발생할 것입니다.

 

특히, 오픈한 지 6개월밖에 지나지 않은 4910의 경우

리뷰확보를 위한 충분한 고객을 아직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4910에서 판매하는 옷의 실착사진을 더 많이 수집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참고

:https://fashionbiz.co.kr/article/198423

 

‘찐팬’ 만드는 패션 커뮤니티 붐! <br> 디젤매니아 보나파이드 고아캐…

무신사와 지그재그 등 조 단위 거래액을 내는 패션 플랫폼의 근간에는 커뮤니티 기능이 있다.

fashionbiz.co.kr

 

 

20~30대 남성 패션 커뮤니티 회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특성. 한국소비자학회.(2013)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제가 제시하는 4910에 대한 솔루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4910 앱에 누구나 소통할 수 있는 패션커뮤니티 서비스 기능 추가

2. 4910에서 파는 의류의 실착 사진 및 코디를 참고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함

3. 커뮤니티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룩을 올리는 사람을 팔로우할 수 있게 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팔로워를 확보하면 그에 대한 혜택을 부여

 

또한 본 기획의 전략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남성패션 시장의 특성에 맞게 커뮤니티 서비스를 고려해야 하며,

무신사가 무신사 스냅을 통해 콘텐츠를 강화한 것을 벤치마킹하여

4910만의 색깔을 살린 커뮤니티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2. 남성패션플랫폼에서 독보적 위치를 가진 무신사가

중고가 의류를 위주로 다루는 것과 달리,

저가 의류 위주인 4910의 장점을 살려 특색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4910이 패션 커뮤니티 서비스를 성공하게 된다면,

안정적인 성장세를 충분히 이어나갈 수 있다.

 

2. 패션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옷에 관심 많은 사람과 옷에 관심 없는 사람

모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중장기적으로 대략 85만 회 이상의

4910 다운로드 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3. 패션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의류 사진과 실착에서 오는 괴리로 인한 실망감으로

4910을 이탈하는 고객을

이전과 대비해, 15% 이상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남자들의 에이블리 4910?👕_끝.